벨리시마
Column

각질 제거의 중요성 Ⅱ(김지수 칼럼)

벨리시마 2017-05-08 15:25:05

본문

 
지난 호에서는 각질 제거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크게 ‘치료가 목적’인 각질 제거와 관리 차원의 ‘안티에이징’ 목적의 각질관리가 있고 각각은 목표하는 바가 다르다. 당연히 실제적인 각질 제거의 방식도 목적에 맞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각질 제거의 방법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각질 제거를 위한 방법으로 소위 말하는 ‘필링’ 또는 ‘박피’의 방식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비슷한 말이지만 현장에서 보면 필링은 벗겨내는 행위 전체를 포함하는 큰 범주로 쓰인다. 반면 박피는 병원에서 행해지는 깊은 필링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각질 제거는 크게 피부의 가장 바깥 각질 한층 정도를 걷어내는 딥클렌징과, 약간의 치료적인 의미가 포함될 수 있는 두꺼운 각질 제거 및 피지를 제거하는 얕은 필링인 스케일링 정도까지를 의미한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으로 ‘박피’라고 부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각질 제거는 표피의 제일 바깥층인 죽은 각질층 정도를 타깃으로 한다. 따라서 정상적인 피부라면 스케일링까지 케어 이후에 각질이 아주 심하게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메디컬 필링은 화학적 박피, 기계적 박피 및 레이저 박피를 통해 중층이상 심부 박피로 치료적인 목적을 위해서 이루어지며 단순 각질 제거의 범주를 넘어선다.

개념적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실제적인 각질 제거의 방법인 필링 및 박피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 필링에 있어 고려할 점은 깊이이다. 깊이에 따라 표피의 바깥 각질층이 타깃인 매우 얕은 필링, 표피의 모든 층이 타깃인 얕은 표층 박피, 진피로 내려가는 중층 박피, 진피 하부이하로 내려가는 심층 박피로 구별한다.

깊이가 표피의 기저층 아래 진피까지 내려가는 경우에는 화상에 준한 관리가 필요하므로 매우 주의해야 한다. 회복 이후에도 색소침착의 우려가 있다. 얕은 박피에 쓰는 성분과 방법이라 하더라도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농도가 높으면 중층의 박피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두 번째는 각질 제거 및 필링에 사용하는 제품의 종류에 따른 분류이다. 크게는 물리적 인자나 효소에 의한 박피, 화학 박피, 레이저 박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물리적 인자는 이태리타월로 때를 미는 것을 생각하면 되는데 얼굴에 이태리타월을 쓰지는 않고 과일 및 견과류 씨앗이나 곡식 또는 식물에서 얻거나 합성성분을 이용한 알갱이를 이용한 ‘스크럽’이라는 형태로 주로 쓰게 된다. 이 정도는 딥클렌징 정도에 속하지만, 알라딘 필링과 같은 병원에서 쓰는 다소 강한 물리적 박피도 있다. 더 나아가 크리스탈 필링이나 다이아몬드 필링 같은 미세 박피술이나 그라인더 같은 기계를 이용한 아주 강한 기계적 박피도 있다. 물리적 박피는 외부에서 문지르는 특성상 보통 가장 바깥쪽의 죽은 각질층을 타깃으로 하지만 피부가 예민한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알갱이를 문지르는 것은 자극이 강해서 탈락해야 할 각질 뿐 아니라 아래쪽의 정상 피부에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리적 박피가 필요한 경우라면 손에 힘을 빼고 부드럽게 문지르도록 한다. 문지르는 동작을 줄이기 위해서 단백분해효소를 포함한 딥클렌징 형태의 각질 제거도 최근에는 많이 사용하고 있다.

반면 화학적 박피는 화학약품을 피부에 발라서 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AHA(Alpha Hydroxy Acid)와 BHA(Beta Hydroxy Acid) 등의 성분을 쓴다. AHA에 속하는 글리콜산, 젖산 등은 수용성으로 각질세포 간 결합력을 떨어뜨림으로 각질을 제거한다. BHA는 주로 살리실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지용성으로 각질 제거뿐 아니라 피지와 면포의 용해할 수 있어 지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에 조금 더 적합하다. 저농도의 AHA 및 BHA는 스케일링 정도를 위해 사용되며 딥클렌저에 미량 포함된 경우도 있다.

레이저 박피는 CO2 레이저 또는 어븀 레이저를 이용하여 깊은 박피를 하는 것으로 치료적인 목적으로 사용한다. 얕게 하여 피부결 개선 정도로 하지만, 표피성 잡티부터 여드름 흉터를 위한 심부 박피까지 치료목적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로 각질 제거에 있어 고려할 사항은 횟수이다. 각질 제거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상기해보자. 치료적인 목적이 아니고 젊고 건강한 피부라면 사실 꼭 각질 제거를 할 필요는 없다. 노화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정상 피부의 각질 재생주기가 4~6주임을 감안하면 안티에이징 목적의 각질 제거는 한 달에 한 번 정도면 충분하다. 쉽게 생각해 정상적으로 떨어져 나가야 할 시기에 제때 떨어져 나가지 못한 각질을 떨어져 나가게 하고 새로운 각질 형성 세포를 형성하는 자극을 주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피부의 여러 가지 자극과 스트레스가 피부의 각질재생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피부의 재생주기를 정상화하기 위해 한 달보다 주기를 조금 당길 수는 있다. 지성 피부 등 각질이 조금 두꺼운 상태라면 각질 제거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주기를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고 예민성 피부라면 오히려 주기를 더 길게 가져가거나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이와 피부타입, 그리고 피부의 상태에 따라, 또한 내가 쓰는 각질 제거제의 강도에 따라 주기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매일같이 하는 각질 제거는 점점 예민 피부로 가는 지름길이다. 일각에서 묵은 각질이 모공을 막고 트러블을 일으킨다고 해서 잦은 각질 제거를 권장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클렌징을 잘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올바르지 않은 클렌징으로 건조해진 피부에 각질 제거라는 자극까지 잦은 횟수로 주는 것은 피부에 자극만 더해줄 뿐이다. 피부에 자극을 준다고 하는데 각질 제거가 실제로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적절하지 않은 세안보다 적절하지 않은 각질 제거가 피부에 더욱 강한 자극을 유발한다. 피부의 수분 손실량이 증가하고 건조해지며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염증반응은 단기적으로는 눈에 띄지 않겠지만 누적되었을 때는 정상적인 피부장벽을 조금씩 갉아먹게 되며, 심한 경우는 습진과 같은 피부염이 생기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고 피부의 노화를 가속화 시키게 된다. 결국 안티에이징을 위한 각질 제거가 정반대인 에이징으로 가도록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각질 제거 후 관리이다. 각질 제거 후 적절한 보습은 필수이다. 운동 후 적절한 영양공급과 휴식이 필요하듯 각질 제거 후에는 피부가 건조하고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보습 및 재생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그렇다고 이 말이 피부상태가 적절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보습만 잘하면 강한 각질 제거를 해도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지 않기 바란다. 또한 각질 제거가 강하게 들어갔다면 자외선 차단 역시 중요하다.

이상으로 각질 제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각질이 발생할 경우 우선 병적인지 정상적인 범주인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질 제거를 하고자 할 때 목적을 먼저 명확히 하고 그에 따른 종류와 깊이 횟수들을 감안해서 각질 제거를 진행한다면 내 피부를 건강하게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7건 2 페이지
  • RSS

새로 시행하는 맞춤형 화장품 제도 1편 (칼럼 폴리시인포)

새로 시행하는 맞춤형 화장품 제도 1편 드디어 맞춤형 화장품 제도의 서막이 올랐다. 정부는 지난 3월 14일부터 ‘맞춤형 화장품 판매업’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맞춤형 화장품이란 소비자 요구에 따라 제조·수입된 화장품을 덜어서 소분(小分)하거나 다른 화장품 내용물 또는 원료를 추가, 혼합한 화장품을 말한다. 이번 호에서는 맞춤형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맞춤형화장품판매업 신고와 변…

벨리시마 2020-04-29 16:44:50

몸의 중심 !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5 (김효철 칼럼)

몸의 중심 !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5 전신의 불균형 종류는 다양하므로 효과적인 스트레칭 동작도 다르다. 다양한 근육과 근막을 관리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스트레칭 동작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글 김효철   지난 호에 이어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잡아 어깨 결림, 목 결림, 허리 통증 등을 바로 잡을 수있는, 근막이완 스트레칭을 소개합니다.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잡아주는 골반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근막 이완스트레칭, 시작해볼까요? …

벨리시마 2020-04-01 14:10:26

나 지금 떨고 있니? 한반도 강타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어떻게 극복할까

나 지금 떨고 있니? 한반도 강타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어떻게 극복할까   대한민국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출몰로 마비되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정확한 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자가 계속 나오고 있어 일부 숍은 영업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철저한 위생습관이다. 자료제공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정부는 지난 2월 23일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

벨리시마 2020-03-02 11:57:36

착각하게 만드는 문구는 NO! 합법적인 화장품 문구는 무엇일까?

착각하게 만드는 문구는 NO! 합법적인 화장품 문구는 무엇일까?   정부는 화장품 회사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를 까다롭게 관리하고 있다. 소비자가 화장품의 효과를 착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떤 표현을 써야 안전할까. 자세한 내용을 정리했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적인 화장품 제품에 액성중성,약산성,알칼리성 등)표시 기준이 있나요? 화장품의 액성 표시와 관련하여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 고시) [별표 1] 통칙에서 액성별 pH범위를 아래와 같…

벨리시마 2020-03-02 11:52:09

내 사업장을 비난하는 게시물이 있다면? (고윤기 칼럼)

  내 사업장을 비난하는 게시물이 있다면?   이 칼럼의 독자들의 상당수는 서비스업 종사자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필자도 변호사업이라는 서비스업을 하고 있다. 이 서비스 업종이라는 곳은 어떻게 해도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가 없다. 그리고 어떤 고객은 나의 또는 내 사업장의 적이 되기도 한다. 물론 제일 좋은 방법은 ‘좋은 고객’, ‘우호적인 고객’만 상대하는 것이지만, 이상론일 뿐이다.   경제적 여건 등 여러 사정상 서비스업을 하며 고객을 골라서 받기는 어렵다.…

벨리시마 2020-03-02 11:32:36

몸의 중심!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4 (김효철 칼럼)

몸의 중심!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4     이번호부터는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잡아 어깨 결림, 목결림, 허리 통증 등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근막이완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X자 다리, 장경인대염, 평발, 무지외반증을 유발하는 후만·전만형 자세나 O자 다리나 발의 내반염좌 등을 일으키는 후만·일자형이나 일자척추형을 바로잡아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잡아주는 골반을 근막이완 스트레칭으로 시원하…

벨리시마 2020-03-02 11:26:19

화장품 광고 어디까지 합법이고 어느 선부터 불법일까 (칼럼 폴리시인포)

화장품 광고 어디까지 합법이고 어느 선부터 불법일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화장품 과대광고와 관련한 상세 내용을 발표했다. 벨리시마는 식약처의 발표 내용 중 에스테틱 화장품 회사들이 광고나 마케팅을 추진할 때 조심해야 할 문구에 대해 자세히 정리했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패치류 화장품에 ‘보톡스 주사 대신 붙이면-’라는 내용의 광고가 가능한가요? 해당 광고 표현의 경우,‘보톡스(주사,의약품)의 효과를 대신할 …

벨리시마 2020-02-04 13:03:00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 Q&A 3 편 (칼럼 시스템인포)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   Q&A 3편   정부가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를 화장품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벨리시마가 자세히 소개한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1. 현재 공산품에서는 사용기한을 표시할 의무가 없습니다. 화장품법에 따르면 화장품의 사용기한을 의무로 적어야 하는데, 제품의 사용기한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화장품의 사용기한은 제품의 특성에 맞게 품질이 유지되는 기한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사용…

벨리시마 2020-02-04 12:48:06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시험 대비 화장품법의 공부방법 (고윤기 칼럼)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시험 대비 화장품법의 공부방법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벨리시마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화장품법의 공부방법’에 대한 칼럼을 싣는다. 글 고윤기       미리 고백하자면, 필자는 사법시험에 최종 합격하기까지 여러 차례 떨어졌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시험에 적합하지 않게 공부를 했기 때문이다. 고시에 합격하고 나서 사법연수원에 들어간 후, 예전에 고생해서 공부했던 교과서…

벨리시마 2020-02-04 12:32:52

문제적에스테틱 vol.2 이젠 “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수정 칼럼)

문제적에스테틱 vol.2 이젠 “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론칭할 것인가?! 연마할 것인가?! 맛집이라 들은 식당에 들어갔는데 메뉴 종류만 20개가 넘는다면…??? 요즘 에스테틱숍이 많이 쓰는 태그 단어 중에 #피부맛집 이라는 것이 자주 본다. 그만큼 누구나 들리기 쉽고, 발길을 끊을 수 없는 단골집 얘기를 담고 싶어서 만들어진 합성단어가 아닐까싶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이 중심 프로그램인지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에 대해 &ldq…

벨리시마 2020-02-04 12:28:51

주부, 전문원장님들의 통증케어를 위한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3 (김효철 칼럼)

주부, 전문원장님들의 통증케어를 위한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3   이번호에서는 젊음과 활력 넘치는 새해를 위한 얼굴근막이완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얼굴 근막을 이완하면 얼굴 곳곳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얼굴색도 밝아져 화장도 잘 받게 된다. 또한 풍부한 표정을 되살려 얼굴 근육을 균형 있게 움직이면 기분도 좋아질 것이다. 기분 좋은 하루를 위한 스트레칭을 함께 시작해보자. 글 김효철     ▣ ‰‰기억해주세요! 1. 근막 이완 시 포인트 * …

벨리시마 2020-02-04 12:16:48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 Q&A 2편 (칼럼 시스템인포)

지난호에 이어 이번호에도 정부가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를 화장품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자세히 소개한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1. 화장비누는 제조 과정 및 유통 단계에서 수분이 많이 날아가서 내용량 기준을 일반화장품과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데 내용량에 대한 표시 및 시험검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장비누의 내용량 표시는 수분중량, 건조중량 둘 다 표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내용량에 대한 기준 및 시험법을 건조중량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

벨리시마 2020-01-09 12:13:46

에스테틱 업계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제도

에스테틱 업계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제도   본사 BES(bellissima esthetic study)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증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 시행을 앞두고 전국에서 모인 수강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자료정리 편집부     본사 BES(bellissima esthetic study)는 원광디지털대학교 대림캠퍼스에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증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

벨리시마 2020-01-09 12:08:05

문제적에스테틱 vol.1 해피뉴이어보다 묵은해 잘 보내주기 (이수정 칼럼)

문제적에스테틱 vol.1 해피뉴이어보다 묵은해 잘 보내주기     이번호부터 에스테틱에 특화된 마케팅 칼럼을 연재한다. ㈜브룸클래식코리아에서 마케팅·매니지트리트먼트를 맡고 현재 지사를 중심으로 에스테틱 컨설팅 교육을 하고 있는 이수정 강사의 칼럼을 싣는다. 왜 열심히 해도 숍 매출은 오르지 않는것일까. 늘 수입이 제자리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의문에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글 이수정   [ 과거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 ]이라는 명언을 들어봤는지 모…

벨리시마 2020-01-09 11:54:16

수험생과 주부, 전문원장님들의 통증케어를 위한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2

수험생과 주부, 전문원장님들의 통증케어를 위한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2   지난 칼럼에 이어 수험생과 주부, 전문원장님의 굽은 등과 일자목 치료를 위한 셀프 근막스트레칭을 소개한다. 글 김효철     ‰‰ POINT 1. 근막 이완 시 포인트 ㆍ무리하지 말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도록 천천히 지속해 이완시키기! 동작이 익숙해지면 90초 이상 유지! ㆍ근막 이완 시 몸과 바닥의 위치를 생각하고 어디가 단단해져 있고 긴장하고 있는지 느끼…

벨리시마 2019-12-02 14:57:14

검색